전국 자전거 여행지 코스 추천 Top 10

전국 자전거 여행지

숨 막히는 경치를 자랑하는 자전거 여행지 Top 10!

덜 알려진 자전거 여행 코스 추천

전국 자전거 여행지 선정기준

실제 많이 가는 곳을 기준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선정 시 아래 기준들을 참조했습니다.

  • 난이도
  • 경치
  • 시설
  • 교통
  • 계절

대한민국에는 정말 아름다운 자전거 여행지가 많은데요.

바쁜 일상 속에서도 폐달을 밟으며 여유를 찾고 싶은 분들에게는 자전거 여행이 제격이죠.

사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고, 지역마다 독특한 매력을 가진 경로들이 넘쳐나는데요.

오늘은 전국 각지에서 라이더들이 추천하는 자전거 여행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만족하고 후기가 좋았던 부분을 바탕으로 추천해드리니 이 점을 참고하시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시흥 그린웨이

출처 : chanlove101
출처 : chanlove101

시흥 그린웨이

✍️주소 : 경기도 시흥시 동서로 287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시흥시의 그린웨이 자전거길은 보통천과 장현천 제방위 농로를 따라 조성되었습니다.

전원적인 풍경을 자랑하는 이 길은 물왕호수부터 갯골생태공원까지 약 7.5km로, 아마추어 자전거 동호인이면 1시간 이내에 완주 가능한데요.

물왕호수, 연꽃테마파크, 관곡지 등 볼거리와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시흥시공영자전거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무료로 빌릴 수 있습니다.

여행을 마치고 오이도로 이동하여 시흥오이도박물관에서 상설전시실과 어린이체험실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강릉 경포호

출처 : soo_being
출처 : soo_being

강릉 경포호

✍️주소 : 강원 강릉시 저동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강릉의 경포호 둘레길은 평지로 안전하며, 잔잔한 호수와 소나무 숲이 어우러진 산책로와 자전거 전용 도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약 4.3km의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경로로, 자전거 대여소도 많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동네한바퀴 자전거대여점’에서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를 대여하고, 시계 방향으로 일방통행하는 코스를 따라 경포호를 한바퀴 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에는 메타세쿼이아 길로 유명한 경포생태저류지와 오죽헌 등의 명소가 있어, 라이딩을 하면서 강릉의 자연과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3. 서산 천수만 자전거길

출처 : 충청남도
출처 : 충청남도

서산 천수만 자전거길

✍️주소 : 충남 서산시 부석면 천수만로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서산 천수만 자전거길은 싱그러운 자연경관을 느끼며 라이딩하기 좋은 장소로, 태안 남면 원청리부터 홍성군 남당항까지 이어지는 코스입니다.

주변에는 철새 도래지인 천수만과 유명한 낙조 명소 간월암 등 다양한 관광지가 있어 1박 2일 건강 코스로 좋은데요.

이외에도 신창저수지와 서산한우목장으로 이어지는 벚꽃길, 국내에서 가장 잘 보존된 서산해미읍성, 해미국제성지 등과 연결되어 있어 봄바람을 맞으며 자전거를 타기 좋습니다.

4. 영주 자전거길

출처 : 박산화 촬영 = 한국관광공사
출처 : 박산화 촬영 = 한국관광공사

영주 자전거길

✍️주소 : 경북 영주시 영주동 512-2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영주 자전거길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곳인데요.

아름다운 경관과 풍부한 문화유산이 어우러진 곳입니다.

특히, 영주 자전거길은 4개 구간으로 나뉘며, 도심에서 시작해 물길을 따라 무섬마을에 이르는 3,4구간이 매력적인데요.

소박한 마을과 나무가 우거진 자전거 전용 덱 등 다양한 명소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무섬마을에 도착하면, 350년 넘는 전통 가옥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또한, 도심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어 힐링과 운동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5. 광양 섬진강 자전거길

출처 : 광양 시청
출처 : 광양 시청

광양 섬진강 자전거길

✍️주소 : 전라남도 광양시 태인동 1632-13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광양 섬진강 자전거길은 자연미가 돋보이며, 폐교각과 폐터널을 친환경적으로 리모델링했는데요.

봄에 가면 강변을 따라 펼쳐진 벚꽃과 매화, 산수유의 꽃내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스카이 워크 랜드마크가 설치되어 있어 여행의 특별함을 더합니다.

이 자전거길을 따라 다양한 관광명소를 만날 수 있고, 무료 자전거 대여소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광양 섬진강 자전거길은 꽃향기 가득한 섬진강변을 따라 자전거를 타며 힐링할 수 있습니다.

6. 인천 신시모도

출처 : 자전거생활
출처 : 자전거생활

인천 신시모도

✍️주소 : 인천광역시 옹진군 북도면 신도리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인천 신시모도는 신도, 시도, 모도 세 섬을 합친 곳으로, 자전거 여행하기 좋은 명소입니다.

각 섬은 다리로 연결되어 있어 자전거나 바이크로 자유롭게 일주가 가능한데요.

인천 영종도에서 배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요 관광지로는 시도의 해수욕장과 하라보라 카페, 모도의 해당화 방파제와 배미꾸미 조각공원등이 있는데요.

여름에는 자전거를 타고 바닷바람을 맞으며 섬을 돌아보기 좋습니다.

특히 풀하우스의 촬영지로 알려진 시도의 수기해수욕장과 모도의 조각공원은 놓치지 않아야 할 명소이니 꼭 가보시기 바랍니다.

7. 통영 해안길

출처 : h2jwk
출처 : h2jwk

통영 해안길

✍️주소 : 경상남도 통영시 산양읍 삼칭이해안길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통영의 해안길은 아른다운 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2.6km의 산책로로, 주말 여행지로 인기가 많습니다.

시작점인 수륙마을에서는 자전거나 전동 킥보드를 대여하여 해바라기 전망대, 복바위 등을 경유하며 한산마리나호텔까지 이동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동남아 휴양지 같은 이국적인 풍경과 함께 한산도의 아름다운 일출과 일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길은 해안누리길 24코스로 선정되었으며, 자전거 도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자전거를 타며 바다와 아름다운 섬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해안선이 인상적인데요.

이외에도 쉴 수 있는 벤치, 편의점, 낚시 체험 공간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여행자들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8. 팔공산 자전거길

출처 : 대구시
출처 : 대구시

팔공산 자전거길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둔산동 344-1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팔공산 자전거길은 총 거리 73.1km이며 동화사, 부인사, 파계사 등 아름다운 명소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많은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어 산악용 자전거를 타는 것이 좋은데요.

장거리 라이딩을 즐기면서 독특한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파계사와 동화사를 한 번에 도는 파-동 코스는 총 6.6km이며, 업힐이 다소 힘들지만, 아름다운 다운힐을 즐길 수 있는데요.

대구 동구의 금호강 자전거길에서는 아름다운 풍경과 다양한 생명들을 만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9. 태화강 국가정원 길

출처 : leegaddong
출처 : leegaddong

태화강 국가정원 길

✍️주소 :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강국가정원길 154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태화강 국가정원 길은 탁트인 십리대숲과 태화루 등 경치 좋은 명소와 함께 자전거를 이용하여 즐길 수 있는 해파랑길 7코스가 인기입니다.

국가정원에서 저렴한 가격에 자전거를 대여해 태화강 일대를 주행하며 울산의 아름다운 풍경을 즐길 수 있는데요.

또 카카오 T 바이크도 이용 가능하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거리와 속도 측면에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10. 남양주 북한강로 자전거길

출처 : 성연재
출처 : 성연재

남양주 북한강로 자전거길

✍️주소 :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387-6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남양주의 북한강 자전거길은 자전거 라이더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이 길은 밝은광장에서 시작하여 가평과 춘천을 거쳐 총 98.5km의 길이를 가지고 있고, 특히 물의정원이 가장 아름다운 풍경으로 꼽히는데요.

또한, 남양주유기농테마파크, 왈츠와 닥터만 커피박물관, 피아노폭포 등 다양한 명소가 가까이 있어 많은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국 자전거 여행지 코스 10곳을 선정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자전거 여행은 세상의 모든 길 위에서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봄바람이 부는 이 계절, 자전거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